[항공라운지] 승무원이 알려주지 않는 항공사 마일리지 사용 '꿀팁'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사용 및 마일리지 적립법 소개

대한항공 마일리지 프로그램 '스카이패스' 

대한항공을 타면 쌓이는 항공 마일리지 '스카이패스(SKYPASS)' 마일리지를 어디에 쓰면 가장 좋을까.

스카이패스(SKYPASS)는 대한항공 및 제휴사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보너스 항공권, 좌석 승급 등의 혜택을 주는 마일리지 프로그램이다. 적립된 마일리지로 보너스 항공권, 좌석 승급 및 각종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항공 여객 대부분 마일리지를 적립해 보너스 항공권 예약에 사용하지만, 호텔 숙박 및 자동차 렌트, 제주 민속촌 체험 등 다양한 곳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효과적인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마일리지 사용법을 소개한다.

◇보너스 항공권 예약

가장 많이 알려진 게 바로 보너스 항공권 예약이다. 대한항공 이용 시 쌓이는 마일리지를 적립해 항공권을 구입하는 것이다. 보너스 항공권은 탑승하고자 하는 항공편 예약 시 보너스 사용이라고 사전에 밝히면 구매할 수 있다. 항공권 구매가 힘들면 좌석 승급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초과 수하물 요금을 지불할 수 있다.

특히 스카이패스는 가족 마일리지 합산이 가능해 더 큰 마일리지로 모아서 사용 할 수 있다. 가족 마일리지 합산은 회원 본인을 포함해 5인까지 가능하며, 합산 시 회원 본인의 마일리지는 모두 소진된다.

마일리지 공제는 평수기 기준으로 이코노미석이 △국내선 3000 마일 △일본·중국·동북아 2만 마일 △동남아 3만5000 마일△서남아 4만 마일 △북미·대양주·유럽 8만 마일 △남미 13만 마일이 공제된다. 성수기는 평수기보다 최소 1000 마일에서 최대 4만5000 마일이 추가 공제된다.

스카이팀 소속 에어프랑스. (사진=에어프랑스)

◇제휴 항공사 항공권 예약

굳이 대한항공이 아니어도 마일리지를 이용해 제휴 항공사 탑승이 가능하다. 스카이패스 마일리지로 스카이팀 소속 항공사 항공권 예약이 가능한 것.

스카이팀 제휴 항공사는 델타항공, 중국동방항공, 아에로플로트, 에어로멕시코, 에어프랑스, 알이탈리아, 체코항공, 에미레이트항공, 하와이안항공 등이다.

다만 환급 시 수수료 명목의 마일리지가 차감되니 항공권 유효기간을 체크해야 한다.

그랜드하얏트인천 객실 내부.(사진=그랜드하얏트인천)

◇호텔 숙박 예약

스카이패스 회원이라면 마일리지 공제로 호텔 숙박도 할 수 있다. 이용 가능한 호텔은 제주/서귀포 KAL 호텔, 그랜드하얏트인천, 하와이 와이키키 리조트 호텔, 인터컨티넨탈 로스앤젤레스 다운타운 등이다.

KAL호텔의 경우 △일~목요일 1만5000 마일 △금~토요일 2만 마일 △성수기 2만5000 마일이 공제된다.

그랜드하얏트인천은 이스트타워는 △일~목요일 2만3000 마일 △금~토요일 2만7000 마일이다. 웨스트타워는 △일~목요일 2만5000 마일 △금~토요일 2만9000 마일이 공제된다. 

하와이 와이키키리조트호텔의 경우 평수기 1박당 1만7000 마일이 차감되며 성수기는 2만1000 마일이 공제된다.

인터컨티넨탈 로스앤젤레스다운타운(LA)은 3만2000 마일을 공제한다.

한진렌트카 이용 모습. (사진=한진렌트카)

◇자동차 대여

마일리지를 이용해 자동차 렌트도 가능하다. 이용 대상은 한진렌트카, AJ렌트카, 롯데렌트카 등으로 한국을 여행 중일 경우에만 이용 가능하다.

하루 6500마일 차감으로 소형차 렌트가 가능하며, 8000마일을 차감하면 중형차, 1만3000마일 차감 시 대형이나 고급 세단을 렌트할 수 있다.

◇민속촌 문화체험

제주민속촌도 마일리지로 방문할 수 있다. 성인은 1인당 1500마일 공제로 문화체험 티켓을 구입할 수 있다. 경로는 1200마일을 차감하고, 청소년은 1000마일, 어린이는 900마일이 차감된다.

대한항공 스카이숍 로고 상품. (사진=대한항공)


◇로고 상품 구매

보너스 항공권 예약 다음으로 가장 많이 마일리지 소진하는 방법 중 하나가 대한항공에서 준비한 굿즈 구입이다.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 스카이패스 카테고리에서 로고 상품을 만날 수 있으며, 한국 내 주소지로만 배송 가능하다.

구매 가능 품목은 △기내 담요 세트 3000 마일 △여행용 파우치 세트 2000 마일 △비행기 블루투스 스피커 램프 5000 마일 △제주 퓨어워터 세트 6000 마일 △써모스 텀블러 4500~5000 마일 등이다.

대한항공 코트룸 서비스. (사진=대한항공)


◇코트룸 등 공항 서비스

인천국제공항 이용 시 마일리지로 코트를 맡기고 여행을 떠날 수 있다. 코트룸서비스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이용 여객 대상으로 오전 6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다. 코트 보관 장소는 3층 H 지역 한진택배(출국장 입장 전)로, 코트 수령 장소는 1층 중앙 한진택배 (중앙 에스컬레이터 인근 위치)이다. 공제 마일은 1일 한 벌당 400 마일이 차감된다.

코트룸 서비스 이용 방법은 '코트룸 보너스 발급' 또는 '마이페이지-마일리지 사용-코트룸 보너스'에서 코트룸 쿠폰 발급 그 후 코트 수령 시 대한항공 모바일 '나의 쿠폰-코트룸 쿠폰"에서 코트룸 쿠폰 제시하면 된다.

이외에도 스카이패스 회원이면 공연이나 호텔 및 리조트 할인, 인하대병원 건강증진센터 등에서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스카이패스 마일리지를 적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먼저 스카이패스 계정을 만들고 대한항공 여객기를 이용하면 마일리지는 자동 적립된다. 또한 대한항공 제휴항공사를 이용해도 마일리지는 적립된다.

아울러 공동브랜드 신용카드 사용이나 제휴 호텔 숙박시에도 항공 마일리지는 적립된다. 역시 스카이패스 마일리지 사용처인 렌트카 회사에서 차량을 렌트하거나 스카이 쇼핑만으로도 마일리지는 쌓인다.

또한 OK캐시백, S-OIL 사용을 통해서도 스카이 패스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OK캐쉬백은 22포인트 당 스카이패스 1 마일로 전환되고, S-oil 보너스는 20포인트 당 스카이패스 1마일이 적립된다. L.POINT는 220포인트 당 스카이패스 10 마일로 전환된다.

길소연 기자 ksy@dailybiz.net

배너

포토